본문 바로가기

정치

대선후보 지지율 - 차기 대권후보 지지도 (윤석열 이슈, 이재명, 이낙연 반등)

대선후보 지지도

차기 대권후보 지지율 (윤석열 이슈, 이재명, 이낙연 반등)

 

이 기사는 화제의 기사 요점만 정리, 제공한다. 그러므로 필요한 이슈만 간략히 알아볼 때 편리하다.
만약 자세한 내용까지 원한다면 링크를 이용해서 자세히 확인할 수도 있다. 

 

차기 대권후보 지지율(대선후보 지지도) 급반전과 윤석열 이슈

 

 

 

이낙연·이재명 지지율 공동 1위...윤석열 11%로 3위
YTN

 

이낙연·이재명 지지율 공동 1위...윤석열 11%로 3위

최근 차기 대선주자 지지도 조사에서 1위를 기록했던 윤석...

www.ytn.co.kr

차기 대선주자 지지도 조사 1위 윤석열 검찰총장, 다른 여론조사에서는 반 정도 그쳐.

이낙연, 이재명이 차기 정치 지도자 선호도 조사에서 19% 공동 1위 차지해

이어 윤석열 11%, 안철수 3%, 홍준표 1%로 나타나.


정청래 "지지율 3위 `윤석열`…`반기문`처럼 나가떨어져"
매일경제

 

정청래 "지지율 3위 `윤석열`…`반기문`처럼 나가떨어져"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3일 윤석열 검찰총장이 차기 대권주자 선호도에서 `3위`를 기록한 여론조사 결과가 나오자 "(윤 총장의 대권 선두는) 3일 천하로 끝나나"라고 밝혔다. 정 의원은 이

www.mk.co.kr

청정래 의원은 윤석열 깜짝 1위에 반색한 사람도 있겠지만 반기문처럼 기대다가 나가떨어진 반기문처러 이제 누굴 믿고 사나.

유인태 전 국회사무총장도 정치가 국민에게 혐오의 대상과 같이 되고 불신이 심하다 보니 이런 현상이 늘 있었다.


[뉴스큐] 1위?·3위?...윤석열 지지율 '오락가락' 이유는?
YTN

 

[뉴스큐] 1위?·3위?...윤석열 지지율 '오락가락' 이유는?

■ 진행 : 김영수 앵커, 강려원 앵커■ 출연 : 최 진 / 대통...

www.ytn.co.kr

20%대로 집계됐던 다른 여론조사에 비해 수치는 낮게 나왔지만 한 달 전 한국갤럽 여론조사와 비교하면 8%나 오른 셈이어서 이른바 윤석열 효과를 둘러싼 여야의 셈법이 더 복잡해질 것이다.

한길 리서치에서는 24.7%였지만 한국갤럽조사에서는 11%를 기록한 것을 두고 한 평가다.

 

 

 

 


대선주자 선호도 1위 올랐던 윤석열, 이틀 만에 3위…왜?
한국경제

 

대선주자 선호도 1위 올랐던 윤석열, 이틀 만에 3위…왜?

대선주자 선호도 1위 올랐던 윤석열, 이틀 만에 3위…왜?, 핵심은 업체별 조사 방법의 차이 이틀 전 한길리서치 조사는 객관식, 갤럽은 주관식 "여론조사는 추세…윤석열 상승세 자체 주목해야"

www.hankyung.com

이렇게 차이가 난 핵심은 업체별 조사 방법의 차이 때문이다. 한길리서치에서 조사한 것은 객관식이고 한국갤럽의 조사는 주관식이라는 차이도 있다. 

여론조사라는 것은 한 번에 모든 것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추세이므로 상승세가 어디까지 갈지 지켜봐야 한다.

 


다시 이낙연·이재명이 선두…윤석열, 대선 지지도 3위
서울경제

 

다시 이낙연·이재명이 선두…윤석열, 대선 지지도 3위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연합뉴스최근 차기 대선주자 지지율 1위에 올랐던 윤석열 검찰총장이 13일 여론조사에서는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재명 경기도지사에 밀려 3위를 차지했다.

www.sedaily.com

이번 대권후보 지지율 조사에서 지난 달과 비교하면 이낙연은 2% 올랐고 윤석열은 8% 올랐다. 반면 이재명, 안철수, 홍준표는 1% 씩 하락했다.

윤석열의 월별 변동 폭도 크다. 8월에 9%, 10월에 3%, 11월에는 다시 11%가 되었다. 한편 보수층에 이에 정부에 부정적인 집단의 25%가 윤석열을 지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틀 만에 3위로 추락? ‘윤석열 여론조사’의 비밀
국민일보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015214970

 

news.kmib.co.kr

윤석열이 11%를 기록한 조사는 보도의 보기가 주어지지 않고 좋아하는 후보를 말하도록 했다. 24%가 나온 조사는 객관식이었고 야권 후보 이름도 객관식에 있기 때문에 그들보다는 윤석열이 났다고 골랐을 가능성이 크다는 의미다.

반면, 주관식으로 질문할 경우, 아직 정치 입문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고르지 않았을 수도 있다.


식을 줄 모르는 '尹 대망론'...윤석열 한국갤럽조사서 8%P 급증 
서울경제

 

식을 줄 모르는 '尹 대망론'...윤석열 한국갤럽조사서 8%P 급증

윤석열 검찵총장./연합뉴스‘깜짝’ 차기 대권 주자 1위에 오른 윤석열 검찰총장이 13일 공개된 한국갤럽의 차기 대통령 선호도 조사에서는 3위를 기록했다. 다만 윤 총장은 해당 여론 조사에서

www.sedaily.com

24%가 나온 한길리서치의 조사방법은 심상성, 안철수, 윤석열, 이낙역, 이재명, 홍준표 6명으로 한정해서 인물을 고르도록 했었다. 

특히 윤석열은 국민이힘 지지도에서 34%였던 것으로 드러났다. 

 

 


윤석열, 차기 대권 1위 아닌 '3위' [갤럽]
아시아경제

 

윤석열, 차기 대권 1위 아닌 '3위' [갤럽]

윤석열 검찰총장이 차기 대권 주자 선호도 조사에서 1위를 차지했다는 여론조사가 나온지 이틀만에 3위로 밀려난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한국갤럽은 지난 10~12일 전국 18세 이상 1001명에게 다

www.asiae.co.kr

한국갤럽은 이름을 예를 들지 않고 자유 응답으로 인물을 뽑으라고 했다. 한길리서치처럼 인물을 한정해서 불러주면 야권 지지자들의 쏠림 현상이 유발되기 때문이라고 한다. 

차기 대권주자 지지율, 차기 대선후보 지지도는 혼속 속에 있다. 

한편 민주당 39%, 국민의힘 18%, 정의당 7%, 국민의당, 열린우리당 각 3%의 지지도 보였다.


윤석열 지지율 이틀만에 3위…오락가락 여론조사, 믿어도되나
서울경제

 

윤석열 지지율 이틀만에 3위…오락가락 여론조사, 믿어도되나

윤석열 검찰총장./연합뉴스윤석열 검찰총장이 차기 대권주자 선호도에서 3위라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불과 이틀 전만 해도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재명 경기지사를 제치고 ‘깜짝

www.sedaily.com

KSOI가 발표한 여론조사는, 차기 대권후보 지지율에서 이낙역은 21.1%, 이재명은 20.9%를 얻기도 했다. 또한 정치성향에서 중도층은 정권유지를 하자는 의견이 46%, 교체를 하자는 의견이 44%였다. 

그러나 지지정당이 없다는 층에서는 교체 의견이 51%, 정권 유지 의견이 23%였다. 


윤석열 대망론? 답답·막막·섭섭한 야권주자들
내일신문

 

윤석열이 흔든 대권 지형도…“충청대망론, 꿈 아니다” 야권 ‘술렁’

차기 대선주자로서 윤석열 검찰총장의 상승세가 연일 지속되면서 ‘충청대망론’까지 거론되고 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이 지난 10일부터 12일까지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www.donga.com

차기 정치 지도자 선호도에서 윤석열이 충청대망론이 된 것에는 아버지가 충남 공주 출신이기 때문이다. 실제 윤총장은 서울 출신이다. 

한국갤럽 여론조사에서는 이재명이 대전, 세종, 충청에서 강한 모습을 보였다. 

반면 윤석열은 보수층이 강한 대구 경북에서 15%, 부산 울산 경남에서 14%를 얻었다.

 

 

 


 

또 다른 읽어볼 기사

 

복세편살 나씨나길이란 뜻, 신조어 의미

 

복세편살 나씨나길이란 뜻, 신조어 의미

복세편살 나씨나길이란 뜻, 신조어 의미 항상 그렇듯이 신조어의 뜻은 제대로 알고 써야 할 일이다. 나름 재밌다고 생각되더라도 의미가 불순하면, 결국 말하는 사람이 제 얼굴에 침뱉기이기

kissnews.tistory.com

이춘재의 화성 초등학생 살인 사건과 당시 수사관의 은폐된 진실

 

이춘재의 화성 초등학생 살인 사건과 당시 수사관의 은폐된 진실

이춘재의 화성 초등학생 살인 사건과 당시 수사관의 은폐된 진실 연쇄살인마 이춘재의 8차 사건... 그것은 화성 초등학생 살인 사건이었다. 그런데, 당시 수사관이 사건을 제대로 수사하지

kissnews.tistory.com

나인뮤지스(9MUSES) - 기억해 뮤직비디오, 가사

 

나인뮤지스(9MUSES) - 기억해 뮤직비디오, 가사

나인뮤지스(9MUSES) - 기억해 뮤직비디오, 가사 나인뮤지스의 기억해 뮤직비디오는 사진 작가와 모델의 이야기에서 출발한다. 프롤로그에서 사진작가에게 총을 겨누는 장면이 나오고, 사건이

kissnews.tistory.com

 

대선후보 지지도 - 차기 대권후보 지지율 (윤석열 이슈, 이재명, 이낙연 반등)

이 글의 정보


˙ 이 글의 제목: 대선후보 지지율 - 차기 대권후보 지지도 (윤석열 이슈, 이재명, 이낙연 반등)
˙ 블로그 제목: 키스뉴스::이슈
˙ 블로그 설명: 이슈가 되고 있는 각종 뉴스 정보를 정리/가공하여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키스뉴스는 www.kiss7.kr와 그룹사이트입니다.
˙ RSS 주소: https://kissnews.tistory.com/rss
˙ 관련 키워드 한 번에 보기(클릭하세요)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