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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문재인 전 국민 고용보험제도 추진 설명과 정책 논의

문재인 전 국민 고용보험제도 추진 설명과 정책 논의

 

문재인 한국 대통령은 정부가 모든 근로자를 포괄 할 수있는 보편적 고용 보험 시스템의 토대를 마련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경제 연구소 소장 이인철은이 제도가 무엇이며 현재이 제도를 추진하는 이유에 대해 논의하고있다.

 



문 대통령은 5 월 10 일 취임 3 주년 기념 특별 연설에서 정부가 모든 근로자에게 단계적으로 고용 보험 범위를 확대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은 4 개의 국가 관리 사회 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국민 연금, 건강 보험, 산업 재해 보상 보험, 고용 보험이다. 고용 보험 플랜 가입자는 일정 금액의 보험료를 지불하며, 실직시 실업 수당을받을 자격이 있다.

건강 보험은 모든 시민에게 적용되지만 고용 보험은 적용되지 않다. 실제로, 많은 근로자들이 직업 보험 시스템의 "맹점"에 있다. 

문씨는 모든 국민이 국가의 노동 안전망을보다 높은 수준으로 높이기 위해 고용 지원 정책을 시행함으로써이 보험의 적용을 크게 확대하겠다고 약속 한 이유이다.

고용 보험은 실직자들에게 실업 수당을 제공하고 직업 훈련을 지원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전체 경제 활동 인구를 포괄하도록 보험이 확대되면 모든 근로자는 실직시 실업 수당을받을 수 있다. 대통령은 왜 이 문제를 제기 했을까...

 

 

 

 



고용 보험 프로그램은 1995 년 7 월에 도입되었다. 보험료는 고용주가 절반, 근로자가 절반을 지불한다. 그러나 자영업자는 고용주와 직원 모두이므로 직접 지불해야한다. 상황은“특별한 형태의 고용”, 플랫폼 노동자, 프리랜서 및 예술가의 근로자와 유사한다.

올해 3 월 현재 한국의 약 1 억 3,783 명의 근로자 또는 2,780 만 근로자의 49.6 %가 고용 보험에 가입되어 있다. 이는 전체 근로자 중 절반 미만이 보험 프로그램에 등록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모든 근로자에게 보험 적용 범위를 확대하려는 최근의 제안은 COVID-19 위기에 더 강하게 맞았지만 보험 프로그램에 포함되지 않았기 때문에 특정 유형의 고용인을 보호하기위한 조치로 간주됩니다.

현재 고용 보험은 자영업자, 보험 기획자 및 가정 교사와 같은 특수 고용 근로자, 배달 응용 프로그램 택배와 같은 플랫폼 근로자 및 자동차 공유 서비스의 운전자, 프리랜서 및 예술가를 포함하지 않다. COVID-19 발발로 큰 타격을 입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에서 고용 된 인구의 약 절반이 고용 보험 시스템의 사각 지대에 있다.

보편적 고용 보험 제도는 노동 안전망을 넓혀서 더 많은 근로자가 실업에 대해 보험을받는 것을 목표로한다. 문제는 계획을 재정적으로 조달하는 방법이다.

고용 보험 기금은 2018 년 이후 2 년 연속 적자 상태이며 작년에 2 조 원 이상 또는 약 20 억 달러가 손실되었다. 현재 6 조원이 예약되면 1 년 안에 기금이 마르게 된다.

이 프로그램의 신규 가입자 중 절반 이상이 위기에 취약한 비정규직 근로자가되어 실업에 취약한다. 실업 급여 신청이 증가하면 보험 기금의 적자가 증가 할 것이다. 상황이 불공평하다고 생각하는 정규직 근로자 또는 기존 가입자에 대해 보험료를 인상 할 수 있다. 그리고 정부는이 프로그램에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해야 할 것이다.

안정적인 고용을 위해서는 모든 근로자에게 보험 시스템이 적용되어야한다. 그러나 재정 부담은 해결해야 할 주요 문제이다. COVID-19 전염병의 여파로 많은 근로자들이 일자리를 잃었다. 그 결과 지난 달 실업 급여로 약 1 조 원 또는 약 8 억 8 천만 달러가 지급되었다. 자영업자, 특수 고용자 및 비정규직 근로자의 신규 가입은 실업 위험이 높은 기존의 가입은 이미 어려움을 겪고있는 기금의 적자를 악화시킬 것이다.

 



보편적 고용 보험 제도는 또한 취약 계층 근로자에 ​​대한 보험료를 누가 지불해야하는지에 대한 토론을 시작한다.

골프 캐디, 지정된 운전자, 튜터, 배달원 및 보험 플래너는 모두 특수 고용인에게 속한다. 2018 년 10 월 기준으로, 그러한 근로자의 수는 220 만 명에 이르렀으며, 이는 모든 고용인의 8.2 %를 차지한다. 그 사람들이 고용 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보험료 요율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한 문제가 나타날 것이다. 프로그램에 자영업자를 포함시키는 것도 문제이다. 현재 자영업자들은 보험 가입자의 0.2 %에 불과한다. 현재 시스템에서 고용 보험에 가입한다는 것은 다른 세 가지 사회 보험 프로그램의 자동 가입을 의미한다. 물론 이것은 자영업자의 부담을 증가시킵니다. 공정한 지불을 위해서는 먼저 잠재적 가입자의 소득을 파악하고 해당 소득을 기준으로 보험료를 계산해야한다.

현재 고용 보험료는 고용주가 지불 한 직원 임금을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임금 금액을 쉽게 알 수 있으며 보험료를 모으는 것도 간단한다. 그러나 무보험 자영업자, 플랫폼 근로자, 프리랜서 및 예술가의 경우, 그들이 얼마나 벌고 있는지 평가하는 것은 쉽지 않다. 결국, 관련 시스템을 정비하지 않고 보편적 인 고용 보험을 도입하는 것은 어렵다. 다른 나라와 같은 상황은 어떻을까...

세계 각국은 실업에 대비하여 더 많은 근로자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COVID-19의 장기 위기 속에서 점점 더 많은 1 인 기업이나 회사에 고용되지 않은 근로자를위한 안전망을 확보하는 것이 더욱 시급 해지고 있다. 특히 유럽 국가들은 고용 안전망에 더 많은 근로자를 포함 시키려고 노력하고 있다.

프랑스는 한국의 역할 모델이 될 수 있다. 이전에는 프랑스의 고용주와 근로자가 한국과 비슷한 프로그램으로 고용 보험료를 함께 지불했다. 그러나이 시스템은 2018 년에 폐지되었다. 이제는 고용주 만 고용 보험 계획에 기여하고 사회 보장 기여금은 직원 지불을 대신하는 데 사용됩니다. 독일에는 두 가지 유형의 실업 수당이 있다. 첫째, 시스템은 고용주와 직원 기여금으로 자금을 조달한다. 그런 다음 세금으로 자금을 조달한다. 모든 근로자는 일정 기간 동안 일정량의 실업 수당을받을 수 있다. 덴마크는 소득이있는 모든 시민에게 적용되는 세금 기반 고용 보험 시스템을 채택한다. 한국의 경우 분석가는 관련 시스템을 단순화해야 할 필요성을 지적한다.

 



전세계 많은 국가들이 COVID-10 전염병으로 인한 일자리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 한국은 보편적 고용 보험 계획에 대한 야심 찬 비전을 제시했다. 단계별로 적절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구직 조치에 대한 구체적인 형태를 차례로 제시해야한다.

 

 

 

- KBS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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