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 순천 10·19 사건을 반란이라고 표현한 잘못된 교과서
뉴라이트 교과서들
보수 뉴라이트의 대표적인 이상 현상을 보면 이런 것들이 있다. 독립기념관장, 동북아역사재단 이사장, 국가인권위원회 위원장 등 약자를 보호하고 민족을 유지하는 일을 하는 기관마저 친일적 발언을 하는 인사가 정부로부터 임명되며 2024년 논란의 해가 되었다. 그런데 이제는 앞으로 출판될 교과서마저 이상한 흐름이 발생하고 있다.
여수 순천 10·19 사건을 반란이라고 표현한 뉴라이트 교과서들
윤 정부 들어서 이상한 일들이 일어나고 있다. 각계각층에 보수 뉴라이트들이 대규모 진출하고 정부가 이를 지원하면서 생긴 현상이 아니냐는 분석이 언론에서 나오고 있다.
여수순천 10·19 사건 특별법을 통해 진상규명이 진행 중인데, 내년부터 사용될 교과서 절반 이상이 반란이라는 표현을 사용해 논란이 일고 있다.
이 교과서들은 교육부 심사를 통과한 개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이다. 교육부 인정을 통과해 내년부터 사용되는 한국사 교과서에는 여수순천의 10·19 사건 현장 사진 아래 반란군 가담자를 색출한다는 설명이 적혀 있다. 또한 반군과 반란 세력이란 용어가 등장한다.
제대로 된 출판사의 역사 교과서에는 제주 4·3의 정의와 진압시기, 주체, 봉기 세력 등에 대한 내용을 보완하고 4·3 특별법과 배보상 문제, 군법회의 무죄판결 같은 내용까지 더해 기술했다. 원인이 정부의 폭압이었다는 점을 인식하도록 했으나, 잘못된 출판사들은 반란이라는 겉표면만 강조해서 기술했다. 이런 방식으로 역사교과서가 편찬되면, 역사를 원인과 배경부터 깊이 보지 못하고 겉모습만으로 엉뚱한 역사 인식을 하게 된다.
이처럼 교과서 아홉 종 가운데 다섯 종이 여순 사건을 반란으로 표기했다. 이 다섯 출판사들이 반공적 인식으로 회개하는 용어들을 사용하고 있어서 문제이다.
여순 사건은 지난 1948년 전남 여수에 주둔하던 14연대가 제주 4·3 사건과 연관된 민간인 진압 명령을 거부하며 시작됐다. 군당국이 가담자를 색출하는 과정에서 여수순천 지역 민간인 희생자도 만 명 넘게 발생했다.
역사학자들은 광복과 동시에 분단된 시대 상황이 만든 비극을 제대로 된 조사나 검증 없이 반란으로 규정해 버리면 당시 정부의 폭압적 대응에 대해 비판적으로 접근할 수 없다고 우려한다.
이번 교과서 집필자 중에는 여순이 제주 4·3 연구자가 아닌 사람들이 편향된 어떤 인연만 기술한 것이 문제라고 본다. 또 교과서의 반란으로 표현한 것은 여순사건 특별법 정신과 맞지 않는다는 비판도 나온다. 이 잘못된 역사교과서에 나오는 반란군 표현은 제주 4·3 사건 진상 보고서나 여순 특별법에도 나오지 않는 표현이다.
2021년 6월 29일 여야 합의를 통해서 국회를 통과한 여순 사건 특별법의 정신을 심각하게 훼손하는 것이다. 전남도의회와 전남교육청은 잇따라 결의안과 입장 자료를 내고 역사 왜곡을 멈추라고 촉구했다. 또한 제주도 교육청도 근거 없이 부정적으로 오해가 될 묘사를 한 것에 대해 수정을 요청할 것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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