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

18대 대선 무효 소송 각하 결정

제18대 대선에서 부정선거가 있었다며 냈던 무효 소송에 대하여 대법원은 2017년 4월 27일 각하 결정을 내렸다.

법원, 18대 대선 무효 소송 각하

제18대 대선에서 박근혜 후보와 문재인 후보의 선거결과는 끊임없는 부정선거 논란이 있었다.

이에 6600명의 유권자로 이루어진 소송인단은 제18대 대선 무효 소송을 진행했었다.
무효 소송의 근거는 두가지다.

첫째, 전자개표기 사용은 공직선거법에 어긋난다는 취지이다.
한편 영화 <더 플랜>에서도 전자개표기를 이용한 선저조작에 대한 의혹을 제기한 바가 있다. 영화 더 플랜은 전자개표기를 교묘하게 조작하여 최종 선거득표수를 바꿀 수 있다는 주장도 했다.

둘째, 당시 사실로 밝혀진 국정원의 댓글 선거 개입 사건, 군사이버 부대의 선거 개입 사건도 무효 소송의 근가 되었다.
사실 그 전부터 보수당이며 여당이었던 새누리당에서 서울 시장 선거부터 서버공격을 했었다는 사건 들 많은 의혹이 있었기 때문에 논란이 될 수 밖에 없는 부분이었다.

그러나 18대 대선 무효 소송에 대하여 대법원은 각하 결정을 내렸다. 각하란, 소송을 벌이기 위한 요건이 부족하여 아예 소송이 어렵다는 결정이다.

대법원의 각하의 이유는 이미 당사자인 박근혜 대통령이 탄핵되어 대통령직을 잃었기 때문에 소송이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무효 소송 제기인측에서는 법원은 4년 4개월 동안 심리도 한 하다가 이제와서 각하결정을 내린다며 반발하고 있다.
그동안 정권의 눈치를 보다가 소송이 필요없어졌다고 결정했다는 뜻의 불만인 것이다.

대선 무효 소송은 단심의 결정으로 내려지므로 이후에는 같은 사건으로 소송을 벌일 수가 없게 되었다.

이 글의 정보


˙ 이 글의 제목: 18대 대선 무효 소송 각하 결정
˙ 블로그 제목: 키스뉴스::이슈
˙ 블로그 설명: 이슈가 되고 있는 각종 뉴스 정보를 정리/가공하여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키스뉴스는 www.kiss7.kr와 그룹사이트입니다.
˙ RSS 주소: https://kissnews.tistory.com/rss
˙ 관련 키워드 한 번에 보기(클릭하세요)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