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

위안부 담판 - 한일 외교부장관 회담

[위안부 담판 - 한일 외교부장관 회담]

한일 회담에서 위안부 문제를 담판 짓기로 하면서 오는 12월 28일 열릴 한일 외교부 장관 회담의 결과가 주목 받고 있다.

이번 한일 외교부 장관의 한일 회담은 한일수교 50주년을 맞이하는 해를 기념하기 위해 제시된 한일 양국의 과제이다.



그동안 한일 양국은 일본 제국주의 시절의 한국인 위안부 징용 문제에 대하여 일본측의 사과와 배상을 요구하는 한국측 주장과 이미 모든 것은 50년 전 1965년에 박정희가 맺은 한일청구권협정으로 모든 것이 끝났다는 일본측 주장이 팽팽한 대결을 벌이고 있는 중이다.

역사 이래 처음으로 위안부 문제를 우선 협상하기 위한 장관급 회담이 열리는 것이므로 국가적 합의라는 부담을 안고 있는 것이 이번 한일회담이기도 하다.

한일 외교부 장관 회담은 20개월 전 부터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위에서 언급된 한일 양국 간의 견해 차이로 협상은 난항을 거듭하고 있었다.

박근혜 대통령은 외국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한일회담의 협상 결과가 구체적인 결론에 근접했다는 말을 했지만, 일본측에서는 그 발언이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는 반응을 보여서 정부 간의 난감한 상황도 연출되었었다.

한일 외교부 장관 회담에서 회담 주제로 이루어질 내용은 대략 아래처럼 추측되고 있다.
1. 일본측의 성의있는 사과
2. 인도적인 자금 지원



그러나 이것은 한국측의 바람이 더 들어있는 것이고 일본측에서는 이 주제를 어떻게 비켜가느냐가 핵심일 수도 있다.
일본은 위안부는 일본정부의 책임이 아니라는 말을 총리가 직접 거론할 정도로 부정해 왔었고, 인도적인 지원도 이미 박정희 정부가 과거의 일본의 잘못을 돈을 지원받는 걸로 다 해결하자는 취지의 한일청구권협상을 맺었기 때문에 중복되는 지원은 불가하다는 입장이었다.

그러므로 일본측의 지금까지유 입장을 비춰볼 때, 사과와 자금을 받으려는 한국과 사과도 자금도 주지 않으려는 일본의 절묘한 협상 발표가 되지 않을까 예상되고 있다.

일본이 유감이나 공감을 표현하면 한국에서는 사과로 받아들이고, 일본에서는 인간적 공감일 뿐이라는 서로 다른 플레이다. 이미 지난 여름 휴전선 지뢰사건을 보면, 북측과의 협상에서도 북한은 인간적인 유감이라고 방송하였고, 한국은 북한이 사과했다고 방송한 바가 있다.

즉 사과를 한 것이지만 결국은 사과를 하지 않은 것 같은 모양새... 이것이 가장 확률이 높은 결과이다.
박근혜 정부는 이것을 정부의 치적으로 홍보할 수 있고, 일본 정부는 그래도 인정하지 않는 것처럼 되기 때문이다.

만약, 실제로 일본이 사과라는 단어를 직접 묘현한다면, 한국 정부가 대단한 외교적 성과를 이룬 것이겠다.

일본 정부는 자금 지원에도 인색하다. 하지만 돈을 한구 정부에게 주게 되면 사과를 하지 않더라도 마치 사과를 한 것처럼 된다는 것을 알고 있다.

1956년 박정희 정부도 일본으로부터 차관을 받아내기 위해 한일청구권협정을 맺으며 이런 상황이 연출되었다. 일본이 위안부 문제에 돈을 줄 수 없다는 입장은 사실 여기에 꼬투리가 잡힌 것이다. 당시 돈을 받으며 이후의 모든 문제에서 일본을 배상의 책임이 없는 것처럼 되어 버렸기 때문이다.


그러나 당시에도 박정희 정부가 받은 돈은 일제 징용 피해자들에게는 거의 돌아가지 않았다. 국가를 위해 자금이 사용되었으나, 징용 피해자들의 희생에 의하여 대한민국이 발전된 것은 분명하다. 결국 한국의 발전의 공은 강제 징용 피해자들의 공이다.

이번에도 자금 지원은 있을 것이지만 사과의 의미에 대한 자금인지, 인도적 차원에서 도와준다는 자금인지는 일본 현지의 언론반응을 봐야 제대로 파악될 것이다. 한국 내에서는 한국의 시각으로 기사가 나올 것이기 때문이다.


★ 클릭해 주세요! 공감을 하시면 더 많은 분이 이 글을 읽게 됩니다.
(로그인 필요없음)


이 글의 정보


˙ 이 글의 제목: 위안부 담판 - 한일 외교부장관 회담
˙ 블로그 제목: 키스뉴스::이슈
˙ 블로그 설명: 이슈가 되고 있는 각종 뉴스 정보를 정리/가공하여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키스뉴스는 www.kiss7.kr와 그룹사이트입니다.
˙ RSS 주소: https://kissnews.tistory.com/rss
˙ 관련 키워드 한 번에 보기(클릭하세요)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