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제

코로나 감염증 한국, 미국, 일본 코로나 방역 능력 비교

코로나 감염증 한국, 미국, 일본 코로나 방역 능력 비교


초기 대응을 잘못된 각국

내가 사는 동부에도 드디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전염병의 파도가 도달했다. 근처의 슈퍼에서 사재기가 일어나고 교회 모임을 자제하고 직장는 원격 워크로 전환했다. 초중고은 닫히고 대학의 수업은 온라인 수업으로 바뀌고있다. 미국은 삼월에 들어가 갑자기 이런 극단적 인 대책을 시작했지만, 원래 미국 질병 통제 예방 센터 (CDC)를 포함 해 정부가 초기 대응 실수 탓에 급속히 국내 감염이 퍼졌다.

초기 대응 실수 탓에 위기가 확대되고있는 것은 한국에도 일본에도 말할 수있는 것이다. 감염 전염병에 대해 어느 나라도 초기에 만족 한 대응을 할 수 없었던 것은 이번 과제라고 할 수있다. 다행히 코로나 바이러스는 하치의 감염자는 경증 혹은 무증상으로 치사율도 3 % 정도라고 살상력의 강하지 않은 감염이다. 이것이 더 심각한 감염 이었으면 상상하면 등골이 오싹한 생각이 든다.

 


유연한 규제 완화 못하고 초기 대응 대응에 실패한 미국


미국에서는 한 달 하순에 국내 첫 감염자가 워싱톤에서 확인되었다. 이에 따라 지역의 감염 전문가와 그 연구팀이 독감 검사를 우회하여 코로나 바이러스 검사를 실시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몇번이나 연방 정부에 협력을 요청했지만 거부 받고 무엇 주간이나지나 버렸다. 그들은 두 월 하순 들어, 더 이상 기다릴 수없는 경우 정부의 승인없이 바이러스 검사 실시를 감행했다.

하지만이 연구팀은 자체 검사를 즉시 중지 할 것을 요구되었다.

연방 정부가 그들의 요청을 거부하고 검사를 중지시킨 이유 는이 연구팀의 연구 대상이 독감이며, 그것을 코로나 바이러스로 바꾸어 검사 전용은 허용 할 수 없다는 것과, 의료 행위에 직접 관련된 허가하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즉, 연구 윤리에 관한 규정을 우선 한 결과, 감염 여부를 조기에 파악하는 데 실패하고 말았다이다.

또 다른 전문가도 두 월 중순 경부터 초기 대응의 중요성, 검사의 중요성을 계속 호소했다 . 하지만 미국은 중국에서 입국 금지 조치로 벌어 들인 시간을 사실상 낭비했다. 민간 연구 기관이 자체 검사를 개발할 수 있도록 하자는 목소리도 있었지만, 미국 식품 의약품 국 (FDA)이 그것을 허용하지 않았다. CDC에 이르러서는 자체 검사의 개발을 고집 한 결과, 최초로 개발 된 검사가 실패작이었다.

현재는 트럼프 대통령도 CDC도 국내에서 감염이 확산 된 원인은 광범위한 검사를 조기 실시하는 데 실패 탓이라는 것을 인정하고있다.

어떻게 유연하게 규제를 완화하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지가 비상 사태에있어서 국가의 대응력을 좌우한다고 할 수있다.


"조기 추적 조기 검사, 조기 치료 '로 초기 대응 지연을 되찾은 한국

한국 정부는 초기 대응 지연 및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달콤한 견적에 의하여 감염의 급성장을 허용했다. 하지만 퍼졌다 감염을 억 누르는 데 필요한 유연성을 발휘했다.

우선 조기 추적 조기 검사, 조기 치료를 모토로 드라이브 스루 검사 등 감염이 의심되는 사람들에 대해 대규모 검사를 실시했다. 일본에서는 한국에 대해 "누구나 자신도 검사하고있다"며 "검사 너무 의료 붕괴가 일어나고있다 '는 루머가 흐르고있는 것 같지만,"감염이 의심되는 사람'은 철저하게 검사하고있다 라는 것이 실태이다. 또한 대규모 감염이 일어난 대구에서 병상이 부족한 사태가 일어나고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것에 대해서도 정부가 새로운 생활 치료 센터를 준비하며 집 격리를 지원 · 의무화하는 법 정비 및 응용 개발 등의 지원을 통해 진정되고있다.

원래, 한국은 총 여덟 천명 이상의 감염 양성자가 발견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총 사망자 수는 80 명 미만 이다. 현재 신규 감염자 수가 격감하고 퇴원 자수가 신규 감염자 수를 상회하고 있으니까 한국 전역에서 의료 붕괴가 일어나고있는 것이 없다.

"조기 추적 조기 검사, 조기 치료 '를 모토로 한 대규모 검사 실시를 통해 감염자 수를 격감시키는 데 성공했다"한국 방식'는 WHO 높이 평가하고 있으며 (주), 미국 , 독일 , 호주 등에서는 즉시 "한국 방식 '으로 대응을 진행시킬 수 있도록 드라이브 스루 검사가 도입되고있다.

이탈리아와 중국처럼 도시를 봉쇄하고 사람의 이동을 제한하는 방법은 광범위한 검사를 통해 감염자를 파악 · 격리 · 치료하는 것보다 총 비용이 높고 결국 감염 상황을 파악할 수 없다. 한국에서의 치사율이 1 % 이하로 억제 된 반면, 이탈리아는 7 %를 초과하는 상황도, 이탈리아 방식의 한계를 보여주고있다.

정보 공개를 철저히 한 것으로, 정부에 대한 신뢰를 잃지 않고 끝난 것도 한국의 대응 평가해야 할 점이다. 정부에 대한 신뢰도가 있으면 매점이나 공황은 일어나기 어려운 때문이다. 문장 대통령을 비롯한 기관 홍보 관계자는 종종 낙관론을 언급했지만, 질병 관리 본부 (한국판 CDC)는 정부의 낙관론을 부정하고 필요한 정보를 계속 흘리고 있었다. 이것은 CDC에 독립적 인 권한이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문장 정부의 대응에 대해서는 비판적인 사람도 질병 관리 본부 발신하는 정보를 의심하지 않으며 정부가 신속하고 광범위한 검사를 실시한 것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사람이 대부분 일 것이다. 마스크 품귀 문제이지만, 이것에 대해서도 정부가 개입하여 혼란을 피하고있다.

결과적으로 국민의 정부에 대한 신뢰도가 높다.

한편 일본과 미국에서는 마스크, 화장지, 알코올 소독 잎사귀 등 대형 사들과 공황이 일어나고있다. 이것은 정부에 대한 신뢰가 낮은 것이다.

또한 한국은 감염 상황과 대응을 적극적으로 해외에 발신함으로써 국제적인 신용을 높이고있다. 예를 들어, 3 월 15 일에는 강 김경화 외상 스스로 BBC 인터뷰 에 응해 "검사가 우리 전략의 중심이다. 조기 발견으로 이어져 더욱 감염이 확산되는 것을 억제 할 수 있으며, 감염이 나타났다 사람들을 조기 치료할 수 있기 때문이다 "며 검사의 중요성을 호소하고있다.

이에 비해 미국은 정보 공개에 문제가있다. 백악관은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CDC와 회의를 은닉 정보를 지정 했지만,이 대응 지연의 원인이되고있다. 전문가도 보안 상 허가 (Security Clearance)가 없으면 이러한 회의에 참가하지 못하고, 필요한 정보에 액세스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연방 정부의 은닉 정보에 주정부는 연결되지 않습니다. 각지에서 감염이 확산되고있는 가운데, 정보를 은닉되어 버리면 필요한 대응은 떨어진다. 더 말하면, 세계화가 이만큼 확산 감염이 전세계로 확산되고있는 상황에서 정보를 한 나라의 그것도 일부 보안 상층부에서만 공유하고 외부에 숨길 것이 불안을 부추 기는 뿐이다.

 


정보 공개도 검사에서도 문제 만 일본

정보 공개의 점에서도 검사 점에서도 미국보다 문제가 많은 것이 일본이다.

첫째, 일본은 검사 실시 수가 적기 때문에 실제 감염자 수는보고 된 이상이다 라고 생각한다.

두 월초 검사 수는 최대 하루 약 1500 건이 한계였다. 2 월 6 일부터 3 월 15 일까지 총 검사 건수도 12,000 건에 불과하다 . 정부는 검사 수를 최대 하루 7000 건 정도까지 늘릴 준비가있을 수 있지만, 하루에 두 만건의 검사를 실시해 온 한국과 비교하면 절반 이하 다.

검사 수가 적 으면 감염자도 적지 보이지만, 무역량 및 출입국 자수를 감안하면 중국과의 접점이 한국보다 많은 일본에서 감염자 수가 낮게 억제되어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어렵다.

게다가, 이만큼 검사 수를 억제하고 있는데, 감염자가 증가하고있는 지역에서는 이미 병상의 불균형도 일어나고있다. 감염자를 찾아 내서 병원에 수용 할 수없는 문제가 일어나고있는 것이다.

일본의 경우 검사를 확대하면 의료 붕괴가 일어날 가능성이있다.

코로나 바이러스는 일본에서는 "지정 감염 '이다. 일본의 법률로는 「지정 전염병 '에 감염되면 증상도 가벼운 증상으로 입원 격리 조치를 취해야한다 . 즉, 자택 요양 또는 가정 격리는없는 것이다. 감염에 대응할 수있는 의료기관이 아닌 병원에 입원시켜야하기 때문에, 원내 감염도 펼쳐진다.

인터넷은 검사 수를 늘려 감염 양성자 수가 증가하면 결과적으로 대 패닉과 전염병을 일으킬 것이라고 우려하는 목소리도 보인다.

 

<코로나 감염증, 한국, 미국, 일본 코로나, 방역 능력 비교 >

이 글의 정보


˙ 이 글의 제목: 코로나 감염증 한국, 미국, 일본 코로나 방역 능력 비교
˙ 블로그 제목: 키스뉴스::이슈
˙ 블로그 설명: 이슈가 되고 있는 각종 뉴스 정보를 정리/가공하여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키스뉴스는 www.kiss7.kr와 그룹사이트입니다.
˙ RSS 주소: https://kissnews.tistory.com/rss
˙ 관련 키워드 한 번에 보기(클릭하세요)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