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컴퓨터/노트북에 대한 기본적인 시사용어 정리

컴퓨터/노트북에 대한 기본적인 시사용어 정리

누구나 다 아는 컴퓨터/노트북 용어를 분류해서 설명한다.

누구나 다 아니까 알아둬야 하는 것이기도 하다.

 

 

 

1. 큰 분류에서의 컴퓨터의 종류

컴퓨터 속에서도 개인 지향 개인 용도의 것을 PC라고 합니다.
평상시 자택과 회사 등에서 사용하는 것은 대부분 PC컴퓨터입니다.
이 페이지에서는 컴퓨터를 OS의 차이, 형상·외관의 차이, 메이커의 차이 등으로 분류하고, 컴퓨터에 어떤 것이 있고, 또 실제로 컴퓨터를 구입· 고를 때의 기준이 되는 항목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2. OS 프로그램으로 본 종류

컴퓨터의 기본 소프트웨어 OS에는 주로 2종류가 있습니다. Windows와 Mac입니다.

 

Windows

Microsoft의 OS로 세계에서 가장 많이 보급되고 있는 컴퓨터용 OS입니다.
Windows 7, Windows 8.1, Windows 10등이 있습니다. 대응하는 애플리케이션도 풍부하고 퍼스널 유스·비즈니스용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컴퓨터 이외에서는 기업용 서버 등도 있습니다.

 

Mac

Apple의 OS에서 Mac OS라고 합니다.
Apple는 스마트 폰 iPhone, 태블릿의 iPad를 개발·제공하고 있는 회사여서 iPhone과 iPad란 어플리케이션, 조작 방법 등에 공통점이나 유사성이 있습니다. 또한 연계시키고 사용한다는 것도 있습니다.
iPhone과 iPad등을 사용하고 있는 유저, 디자인, 멀티 미디어 콘텐츠의 작성·편집 등의 업계에서 보유율이 Windows보다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등 디자인이 우수하여 심미성이라는 말로 표현될 수 있습니다.

 

3. 모양에 따른 분류

컴퓨터는 크기·형상인 정도 분류할 수 있습니다.

 

데스크 톱 컴퓨터

본체와 액정 디스플레이에 나뉘어 있는 것을 말합니다. 가장 표준적인 컴퓨터입니다.
컴퓨터 본체의 크기에 의해서 타워형과 슬림형 등이 있습니다. 컴퓨터에 따라서는 본체가 매우 소형 디스플레이가 크다는 것도 있습니다. 케이스의 크기와 디자인이 업체와 제품 번호로 다양하고 폭넓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디스플레이의 크기는 17인치 등의 스퀘어의 것과, 21.5인치나 23인치 등 와이드의 것이 있습니다.
본체와 액정 디스플레이가 반드시 한세트로 되어 있다는 것이 아니라 따로 판매되는 것도 있습니다.
데스크 톱이라는 것은 책상 위에 두려고 뜻하는데, 본체는 책상 아래, 디스플레이는 책상 위이라는 것도 있습니다.

 

노트북

데스크 톱 컴퓨터에 비하면 콤팩트이고 장소를 취하지 않고 집이나 회사 내에서 이동하기 쉬운 외출 시에 운반하기 쉽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노트북 액정의 인치 크기는 대각선의 길이입니다. 15.6인치는 A4노트, 그보다 작은 B5크기에 가까운 것을 B5노트라고도 합니다.
표준적인 사이즈는 15.6인치 A4노트입니다. 모바일 노트 컴퓨터는, B5크기의 노트북을 가리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데스크 톱의 반대말로, 노트북이라는 말을 하는 것도 있습니다. lap top은 무릎 위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해외에서는 주로 랩탑이라는 단어가 사용됩니다.
Mac의 노트북은 MacBook라고 합니다.

 

일체형 컴퓨터

본체와 디스플레이 부분이 혼연일체가 된 것을 일체형 컴퓨터, 올인원 PC이라고 합니다.
올인원 All in one은 1개에 모두 모았다는 뜻입니다
마우스나 키보드는 와이아레스 접속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내부 구조는 노트북에 가까운, 박형, 무선 기능, 테레비 튜너를 탑재하고 있는 것이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Mac컴퓨터에서는 iMac이 일체형 컴퓨터입니다.

 

2in1노트북

노트북에 속하는 것으로, 디스플레이와 키보드 조작 부분을 분리하여 사용 가능합니다. 디스플레이는 터치 스크린 대응으로 태블릿으로 쓸 수 있습니다.
2in1이란 1개에서 2역이란 뜻입니다. Microsoft의 Surface시리즈에 2in1노트북이 있습니다.

 

 

 

컴퓨터/노트북에 대한 기본적인 시사용어 정리

이 글의 정보


˙ 이 글의 제목: 컴퓨터/노트북에 대한 기본적인 시사용어 정리
˙ 블로그 제목: 키스뉴스::이슈
˙ 블로그 설명: 이슈가 되고 있는 각종 뉴스 정보를 정리/가공하여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키스뉴스는 www.kiss7.kr와 그룹사이트입니다.
˙ RSS 주소: https://kissnews.tistory.com/rss
˙ 관련 키워드 한 번에 보기(클릭하세요)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