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트리스트 백색국가 뜻 - 백색국가란 무엇 의미인가]
화이트리스트는 무슨 뜻일까요? 그리고 백색국가란 무슨 뜻일까요?
러시아 혁명 때는 백군이란 것이 있었고, 국내에서도 연예계 화이트리스트라는 말이 있었으며, 2019년 일본 무역보복 때도 백색국가란 말이 나왔었습니다. 백색국가란 뜻의 의미를 모르면 시사용어를 알 수가 없을 것입니다. 백색이 의미하는 것에 대해 시사용어를 정리해 봅니다.
백색국가 뜻(화이트국가 뜻)과 의미
백색이란 대체로 적색과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예를 들어, 1917년 러시아 볼셰비키 혁명에서 적군파가 혁명을 일으키자 백군파와 싸우게 되었습니다. 적군파는 왕정 독재를 뒤엎으려던 세력이었는데, 백군파는 왕정을 보호하려던 세력입니다.
이렇듯 백색국가란 뜻이나 화이트리스트란 뜻은 반대세력과 비교할 때 같은 편이란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현대에는 산업에서도 화이트리스트란 뜻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시스템 파괴를 목적으로 해커들이 활동하는데, 상대 해커의 공격을 막기 위해 시스템의 허점을 연구하고 백신 등을 만들어 내는 쪽을 화이트해커라고 합니다.
이렇듯 백색국가 뜻은 같은 편이라는 의미로 생각하면 비교적 맞는 말입니다.
위의 두 예에서 보듯이 백색의 의미는 그 자체로 착한 편, 나쁜 편의 의미가 아니라, 나와 같은 편인지 다른 편인지를 나타내는 말입니다.
화이트해커의 예에서 보면 정의의 편일 수 있지만, 백군파의 예에서 보면 시대의 흐름을 거스르는 세력일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 한 편의 시각에서 같은 편인지를 나타내는 말로 사용됩니다.
무역에서 백색국가 뜻은 일종의 동맹의 개념처럼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무역전쟁에서 무역보복을 할 때 연합한 국가로서 우리 편을 도와주는 국가라는 의미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또는 과거 냉전체제에서 국제적으로 편을 갈라 경쟁할 때 자본주의 국가나 공산주의 국가들은 서로 자기편을 백색국가라고 불렀습니다.
화이트국가란?(백색국가란?) 뜻과 이해
화이트리스트 뜻은 이런 백색국가란 개념의 목록입니다. 즉, 같은 편이나 같은 분야의 나라들이나 기업들, 단체나 사람들을 의미합니다.
같은 편이 되려면 적군과 구별하기 위해 목록을 짤 것이니 거기에 이름이 적힌다고 해서 화이트리스트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화이트국가란 뜻도 역시 그런 의미에서의 나라들을 의미합니다.
2010년 이후, 한국은 보수파 정당이 집권하면서 과거의 진보주의 인사들을 탄압할 목적으로 블랙리스트를 만들고, 이 블랙리스트를 공격하기 위한 같은 편들인 화이트리스트들에게 특혜와 지원을 해 준 적이 있었습니다.
국민의 세금으로 자기편끼리 지원을 나눠먹는 행태였으니 민주주의 국가에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 있었던 것입니다.
이때, 연예계에서도 블랙리스트니 화이트리스트란 뜻으로 사용된 적이 있었습니다. 대체로 이런 행태가 정치와 겹치면 언론 독점 등을 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국제적 정치에서는 화이트국가라고도 하며 화이트리스트 국가라는 명칭으로도 불립니다. 예를 들어, 북한과 중국, 한국과 미국은 각각 백색국가란 뜻으로 자기편 나라를 부릅니다.
2019년 일본 무역보복에서 사용된 백색국가 제외란 뜻은 백색국가끼리 무역절차를 간편하게 해 주어 수출, 수입을 자유롭게 우대하던 것에서 제외한다는 것입니다.
즉, 자유롭던 것을 중지하는 것이므로 제재와 통제가 생기게 됩니다. 직접적으로 금지를 하는 것은 아니지만 불편하게 만들어서 수출, 수입에 장애를 일으키려고 하는 것이므로 공격과 다를 바 없는 행태였습니다.
[엮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