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예

솔개트리오 한정선 - 조현병과 멤버, 걸인의 삶 "아직도 못다 한 사랑"

솔개트리오 한정선 - 조현병과 멤버, 걸인의 삶 "아직도 못다 한 사랑"

솔개트리오는 한정선, 김광석, 황영익으로 구성된 남성 포크 그룹이다. 
1981년 만들었으며 히트곡으로는 '연극 중에서', '여인', '아직도 못다 한 사랑' 등이 있다.
이후 한정선이 탈퇴한 후, 솔개트리오는 소리새로 이름을 바꾸었으며, '그대 그리고 나'라는 곡으로 100만 장의 음반 판매를 기록했다.
하지만 그 후 한정선은 27년 동안 사라져버렸다. 어찌 된 일일까?

 

솔개트리오 멤버 한정선

 

사라진 한정선을 찾기 위해 궁근한 이야기 Y 제작진이 찾아 나섰었다. 

발견 당시 그는 눈까지 내려오는 더벅머리를 하고 있었고, 검게 그을린 얼굴을 하고 있다. 더구나 옷차림도 노숙자처럼 남루한 행색...

배가 고프면 쓰레기통을 뒤져서 배고픔을 해결하고, 공원 벤치에 누워서 잠을 잤다. 

도대체 어떻게 된 것일까?

 

솔개트리오 한정선 - 조현병과 멤버, 걸인의 삶 "아직도 못다 한 사랑"

 

솔개트리오 활동 당시를 기억하는 사람들의 얘기로는 남성트리오 중 최고였다고 꼽았다. 화음을 그렇게 낼 수 있는 그룹이 당시에는 없었다는 얘기다. 

그때 1집, 2집, 3집을 한정선이 거의 작사 작곡했다. 당시엔 싱어송라이터로 최고급에 속하는 사람이었다고 한다. 

음악평론가는 70년대 이후 한국을 뒤덮은 로컬출신 포크그룹의 대표적인 존재였다고도 한다. 

 

당시 솔개트리오의 인기 히트곡은 '연극 중에서', '아직도 못다 한 사랑' , '여인' 등이 있다.

그런데, 한정선은 갑자기 건강 문제로 팀을 탈퇴하게 되었다. 그 후 솔개트리오는 한영을 멤버로 받아들이고 이름도 소리새로 바꾸었다. 

 

 

 

한정선은 누구?

 

그들과 멀어진 한정선은 2000년대부터는 가요계에서 사라져 은둔의 삶을 살았다.

이후 한정선은, 자신은 솔개트리오지 소리새가 절대 아니라고 하면서 '그대 그리고 나'는 절대 못 부르겠다고 했다고 한다. 합류에 자신이 없었던 것이다. 

 

솔개트리오 한정선 - 조현병과 멤버, 걸인의 삶 "아직도 못다 한 사랑"

 

그리고 2017년 궁금한 이야기 Y가 한정선을 찾아냈다. 부평 공원 근처에서 이상한 노숙자가 보인다는 얘기를 듣고 간 것이다. 

한정선은 의외로 친근하게 제작진과 인터뷰를 했다. 

"쉬는 것도 한 5년 쉴 걸 10년을 쉬었더니 그래서 할 수 없는 것도 있고... 이제는 명의도 다르고 저랑 그때의 한정선이 아니라..."

 

과거의 그를 기억하는 사람들은 지금도 매우 보고 싶어 한다. 특히 음악적 실력은 최고로 인정받는다. 한정선은 작곡 실력이 특히 매우 뛰어나서 카페 등에 그냥 앉아서 악기도 없이 작사 작곡을 바로 했다고 한다. 

10대 때부터 작곡을 시작해서 400여 곡을 작사, 작곡했던 한정선... 

솔개트리오의 곡뿐만 아리나 민해경의 '사랑이란 정말', 양수경의 '떠나는 마음', 와일드캣츠의 '정든 부두', 박남정의 '경아' 등이 다 그의 곡이다. 

 

 

한정선의 조현병

 

공원에서 노숙자 생활을 하고 있는 한정선을 만났을 때의 모습은...

"누구를 여기서 보기로 했거든요. 그래서 그분이 제 돈을 전해주시게 됐어요. 음성이 들려요"

전문가의 진단에 의하면 한정선은 조현병에 걸려 있었다. 실제로 환각을 보고 환청을 듣는다. 

 

솔개트리오 한정선 - 조현병과 멤버, 걸인의 삶 "아직도 못다 한 사랑"

 

그 후 솔개트리오가 한정선을 위해 다시 모였다. 오랜만에 멤버들을 본 한정선도 매우 기뻐했다. 

이제 정상적인 생활도 하고 건강검진도 좀 받자고 하는 멤버들에게 한정선은 그저 연고나 하나 사달라고 했었다. 

그해, 솔개트리오 멤버들, 음악 동료들의 끈질긴 노력으로 병원에 입원해서 치료하기로 결정했다. 

그리고 1년 정도의 치료 기간을 거쳐서 한정선은 건강을 어느 정도 되찾았다. 

 

그 후 한정선은 재활을 계속 이어가며, 고향인 인천에서 라이브 공간을 열고 음악생활을 하고 있었다. 

그러다가 2019년, 만 59세의 나이로 저 세상으로 갔다. 지병이 있었던 것...

그렇게 해서 기인처럼 살던 한정선은 솔개트리오를 남기고 마지막을 보였다.

 

 


추가로 볼 기사

 

양승은 아나운서, "울어도 좋습니까?" 배우출신

 

양승은 아나운서, "울어도 좋습니까?" 배우출신

양승은 아나운서, "울어도 좋습니까?" 배우출신 MBC뉴스 앵커 양승은 아나운서는 사실 배우출신이었다. 배우에서 아나운서가 된 특이한 케이스를 소개한다. 아나운서가 되더라도 메인 간판 뉴

kissnews.tistory.com

이윤희 수의대생 실종 사건 - 컴퓨터 로그 기록

 

이윤희 수의대생 실종 사건 - 컴퓨터 로그 기록 / 그것이 알고 싶다

[이윤희 수의대생 실종 사건 - 컴퓨터 로그 기록 / 그것이 알고 싶다] 종강 파티 이후 갑자기 사라진 수의대생 실종 사건에 대한 의문이 아직도 풀리지 않고 있다. 실종자 이윤희는 전북대

kissnews.tistory.com

예언자 바바반가 - 제3차 세계대전, 지구 멸망을 예언하다

 

예언자 바바반가 - 911 테러와 제3차 세계대전, 지구 멸망을 예언하다

[예언자 바바반가 - 911 테러와 제3차 세계대전, 지구 멸망을 예언하다] 노스트라다무스, 에드가 케이시, 남사고 등 유명한 예언가들이 있지만, 현대에도 그만큼의 유명세를 떨친 예언자가 있었다

kissnews.tistory.com

 

솔개트리오 한정선 - 조현병과 멤버, 걸인의 삶 "아직도 못다 한 사랑"

이 글의 정보


˙ 이 글의 제목: 솔개트리오 한정선 - 조현병과 멤버, 걸인의 삶 "아직도 못다 한 사랑"
˙ 블로그 제목: 키스뉴스::이슈
˙ 블로그 설명: 이슈가 되고 있는 각종 뉴스 정보를 정리/가공하여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키스뉴스는 www.kiss7.kr와 그룹사이트입니다.
˙ RSS 주소: https://kissnews.tistory.com/rss
˙ 관련 키워드 한 번에 보기(클릭하세요)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