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단통법폐지? 개정?... 휴대폰 단통법 사라질까? 지원금 상한제 폐지 새소식

[단통법폐지? 개정?... 휴대폰 단통법 사라질까? 지원금 상한제폐지 새소식]

스마트폰 열풍이 불면서 만연했던 폭탄지원금을 제한하기 위해서 만들어졌던 휴대폰 단통법의 지원금 상한제가 사라지게 될 것 같다.

이번 휴대폰 단통법폐지 논의는 지금까지 단통법이 득보다는 소비자의 불만이 더 높았다는 점에서 실제로 지원금 상한제 폐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단통법은 2014년 10월에 시행되었다. 원래 이 법은 3년 기한의 자동폐기가 예정되어 있던 법인데, 이번 정부 논의에 따라서 1년 앞당겨 단통법폐지가 이루어질 전망이다.

어차피 단통법폐지 논의는 이전부터 있어 왔다. 말만 단통법개정일 뿐이었지 정치권에서도 문제가 많음을 인정하고 있는 대목이다. 더민주당에서 계속 폐지를 주장해 왔고, 새누리당은 정책의 문제점을 알면서도 자존심 때문에 실패를 인정하지 않으려는 고집을 피웠다는 것이 이 법을 보는 국민의 시각이다.

지원금 상한제 조정과 방법 등에 대하여 휴대폰 단통법개정이 이미 지난 국회에서 발의되었으나 처리되지 못하고 자동폐기 되었다.  이번 20대 국회에서도 강력히 요구되는 사안이었고, 정부 회의에서도 결국은 단통법폐지로 가닥을 잡은 모양이다.

스마트폰 가격 인하와 요금제 5천원 인하 등을 단통법 이익이라고 정부는 강조해 왔으나, 실질적으로는 국민의 경기악화 때문인지 실효성이 의심되는 문제점으로 단통법폐지가 계속 요구되어 왔다.

더구나 국민에게 이익을 주자는 취지와는 다르게 단통법 시행 이후 이동통신사들은 오히려 1조6천억원이 이익을 더 보았다. 단통법 이전보다 무려 1.7배나 더 이익을 본 것이므로 오히려 이동통신사 배만 불려 주었다는 것이 단통법폐지의 여론이다.

정부는 단통법 지원금 상한제를 출고가 이하까지 가능하게 하겠다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다고 한다. 겉으로는 말이 다르지만 결국은 단통법폐지와 같은 말이다. 정책 실패를 인정하기는 싫으니 단통법개정이라고 표현하는 셈이다.

하지만 국민의 체감 경기가 극도로 나빠진 상황에서 실제 효력까지 보려면 이동통신사들이 계속 경쟁하게 하여 지원금 상한제 이전의 경쟁체제가 이루어져야 가능할 것이다. 국민들은 이동통신사들이 실제보다 과하게 이득을 보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대다수이기 대문이다.

심심할 땐 잡지처럼 읽는 지식독서
키스지식

저작권 걱정없는 무료사진
키스무료이미지


★ 이 정보가 되움이 된다면 아래의 공감을 부탁드립니다. ^^;

이 글의 정보


˙ 이 글의 제목: 단통법폐지? 개정?... 휴대폰 단통법 사라질까? 지원금 상한제 폐지 새소식
˙ 블로그 제목: 키스뉴스::이슈
˙ 블로그 설명: 이슈가 되고 있는 각종 뉴스 정보를 정리/가공하여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키스뉴스는 www.kiss7.kr와 그룹사이트입니다.
˙ RSS 주소: https://kissnews.tistory.com/rss
˙ 관련 키워드 한 번에 보기(클릭하세요)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