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행복주택 입주 신청 받는다 - 국토교통부 5월 7일부터

행복주택 입주 신청 받는다 - 국토교통부 5월 7일부터

 

행복주택이란 청년, 신혼부부 등 젊은 계층과 주거 취약층에게 공급하는 공공임대 주택을 말한다.

국토교통부는 주변 시세보다 60%~80% 정도의 임대료로 행복주택 임대료를 받고 있는데, 이번에 5월 4일부터 올해 첫 행복주택 입주 신청을 받는다고 한다. 

행복주택 월소득 기준은 100%기준이었는데, 올해부터 120% 계층도 신청할 수 있다고 한다. 

고령자 및 주거급여수급자는 행복주택에 20년간 거주가 가능하며, 신혼부부는 10년간, 청년층은 6년간 행복주택 기간이 적용된다. 

아래 기사는 국토교통부에서 배포한 보도자료이다.

 


세종--(뉴스와이어) 2020년 04월 26일 -- 올해 첫 행복주택(6곳 2670호)에 입주자 모집이 시작된다.

접수기간은 5월 7일부터 5월 18일까지이다. 올해 입주자를 모집하는 행복주택은 모두 2만5000호이며, 이번 1차 입주자 모집을 시작으로 분기별로 총 4차에 걸쳐 입주자를 모집할 예정이다.

행복주택은 청년·신혼부부 등 젊은 계층과 주거취약계층의 주거안정을 위해 공급하는 공공임대주택이다. 임대료는 주변 시세의 60~80% 수준으로 저렴하다. 대학생·청년은 최대 6년, 신혼부부는 최대 10년, 고령자·주거급여수급자는 최대 20년까지 거주가 가능하다.

이번에 입주자를 모집하는 행복주택 6곳은 구리수택(394호), 파주운정(1000호) 등 수도권 3곳 1894호, 부산모라(390호), 대전상서(296호) 등 지방권 3곳 776호이다.

올해 행복주택 입주자 모집부터는 실수요자에 대한 주거지원을 강화하기 위한 새로운 입주자격이 적용된다.

신혼부부의 경우, 기존에는 맞벌이 여부와 상관없이 동일한 소득기준(월평균소득의 100%)을 적용했다. 하지만 올해부터는 맞벌이 신혼부부에 대한 완화된 소득요건(월평균소득의 120%)을 추가하여 입주자격을 확대*하였다.

*공공주택특별법 시행규칙 개정(’19.12.26)

또한 고령자·주거급여수급자에 대한 거주지 요건과 무주택기간 요건을 삭제하였다. 기존에는 고령자·주거급여수급자가 행복주택에 입주하고자 하는 경우, 해당 주택건설지역에서 주택을 소유하지 않고 1년 이상 거주했어야 한다. 하지만 올해부터는 이러한 요건이 모두 삭제되어 고령자 등의 입주편의가 확대될 전망이다.

다음으로 일자리 연계형 행복주택인 창업지원주택·산단형 행복주택의 입주 대상이 확대된다. 창업자뿐만 아니라 해당 창업기업 근로자도 창업지원주택 입주가 가능해졌으며, 산업단지 재직자에 더해 파견·용역업체 직원 등 산단 내 실근로자도 입주가 가능해졌다.

아울러 행복주택 입주자격 중 소득기준의 경우, 기존에는 가구원수 3인 이하는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을 적용하였다. 하지만 올해부터는 3인 이하도 가구원수 별로 세분한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원수별 가구당 월평균 소득*을 적용하여 1·2인 저소득 가구의 입주기회를 확대**하였다.

* (기존) 1~3인 이하 동일하게 555만4983원 적용 (개선) 가구원수에 따라 차등 : 1인 264만5147원, 2인 437만9809원, 3인 562만6897원

** 공공주택특별법 시행규칙 개정(’19.12.26)

행복주택에 입주하고자 하는 청년·신혼부부 등은 온라인(한국토지주택공사 홈페이지)·모바일앱(한국토지주택공사 청약센터) 등을 통해 청약접수를 하면 되며, 접수기간은 5월 7일부터 18일까지 총 12일이다.

행복주택의 지구별 모집 호수, 임대료, 입주자격 등 보다 자세한 정보는 한국토지주택공사 청약센터(apply.lh.or.kr) 또는 마이홈포털(www.myhome.go.kr)을 참고하거나, 마이홈 전화상담실에 문의하면 된다.

올해부터 공급되는 공공주택에 대해 ‘부동산 전자계약’이 단계적으로 의무화*됨에 따라 금번 행복주택부터 모든 청약당첨자는 국토교통부 부동산거래 전자계약시스템을 통해 임대차계약을 체결하게 된다.

* 입주자 특성을 고려하여 신혼부부 등 청년층 입주율이 높은 행복주택부터 시작하여 신혼희망타운, 국민·영구임대 순으로 의무화 도입할 예정

‘부동산 전자계약’은 PC, 스마트폰 등을 이용해 직장이나 가정에서 간편하게 계약할 수 있고, 주택임대차 확정일자 부여도 주민센터 방문없이 자동으로 신청된다.

또한 청약당첨자가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을 받는 경우에는 대출금리가 0.1% 추가 인하되고, 시중 주요은행을 통해 일반 전세자금 대출을 받는 경우에도 대출금리를 추가 인하* 또는 우대금리**(0.1~0.3%)를 적용 받을 수 있다.

* (추가인하) KB국민은행(0.2%), 하나은행(0.2%), NH농협(0.1%)

** (우대금리) 우리은행, 신한은행, DGB대구은행, 전북은행 등

‘부동산 전자계약’을 이용하기 어려운 고령자 등 IT 취약계층을 고려하여 현장에서 부동산 전자계약시스템을 통해 임대차계약을 체결하는 방식도 병행하여 운영*된다.

* 전자계약 이용방법은 입주자모집 공고문 또는 계약 안내문 참조

** 전자계약 체결 시 계약서는 공인전자문서센터에 보관되고, 임대계약 종료시 까지 열람·출력·저장 가능

국토부는 이번 모집을 시작으로 올해 행복주택 2.5만호에 대한 입주자 모집이 시작되며, 앞으로도 주거비 부담을 겪고 있는 청년·신혼부부 등을 위해 행복주택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molit.go.kr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https://www.newswire.co.kr/newsRead.php?no=904221

 

 

 

종로구 초,중,고에 마스크 지원 사업 - KMI 한국의학연구소

 

종로구 초,중,고에 마스크 지원 사업 - KMI 한국의학연구소

종로구 초,중,고에 마스크 지원 사업 - KMI 한국의학연구소 KMI이 사회공헌활동을 했다는 소식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지역과 국가적인 위기가 되고 있는 가운데, 초, 중, 고 개학까지 겹치면서 걱정이 가중되고 있..

kissnews.tistory.com

뮬란 케이크 - CJ푸드빌의 뚜레쥬르에서 출시되는 케이크 소식

 

뮬란 케이크 - CJ푸드빌의 뚜레쥬르에서 출시되는 케이크 소식

뮬란 케이크 - CJ푸드빌의 뚜레쥬르에서 출시되는 케이크 소식 CJ푸드빌은 뮬란 케이크 출시를 기념하며 4월 17일부터 21일까지 뚜레쥬르 인스타그램에서 태그 추첨을 통해 모바일 쿠폰을 제공한다고 한다. 뮬란..

kissnews.tistory.com

미국 코로나 사망자 세계 1위 - 2만명 넘어

 

미국 코로나 사망자 세계 1위 - 2만명 넘어

미국 코로나 사망자 세계 1위 - 2만명 넘어 홉킨스 대학의 한 통계에 따르면, 미국의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2만명 이상의 사람들이 사망했는데, 이 바이러스로 인해 전 세계 어느 나라보다 사망자 수가 많다고..

kissnews.tistory.com

 

 

 

행복주택 입주 신청 받는다 - 국토교통부 5월 7일부터

이 글의 정보


˙ 이 글의 제목: 행복주택 입주 신청 받는다 - 국토교통부 5월 7일부터
˙ 블로그 제목: 키스뉴스::이슈
˙ 블로그 설명: 이슈가 되고 있는 각종 뉴스 정보를 정리/가공하여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키스뉴스는 www.kiss7.kr와 그룹사이트입니다.
˙ RSS 주소: https://kissnews.tistory.com/rss
˙ 관련 키워드 한 번에 보기(클릭하세요)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