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자동차 기어 사용법 - 초보에게도 유용한 기본 P, R, N, D, L 기어

자동차 기어 사용법 - 초보에게도 유용한 기본 P, R, N, D, L 기어

오토매틱 차의 주된 기어는 다음과 같다.

기어의 종류는 차 전체 공통인 것이 없다. 특히 최근에는 오토차가 늘고 있다. 이는 클러치 조종 없이 기어를 한 단계씩 자유롭게 행할 수 있으며 가볍게 스포티한 주행을 즐기는 일이 가능하다.

 


  •     P...주차 레인지
  •     R...리버스 레인지
  •     N···뉴트럴 레인지
  •     D...드라이브 레인지
  •     2...세컨드 레인지
  •     L...로렌지 



P...주차 레인지

주차 렌지는 어느 기어에도 들지 않은 상태다. 주차시와 엔진을 시작할 때는 반드시 주차 레인지에 둘 필요가 있다. 

또한 주차시에 주차 레인지기만 해도 비상 브레이크를 걸지 않는 것이 있다. 

확실히, 주차 렌지는 트랜스미션을 내부에서 잠그는 것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는 차는 못 움직이게 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그것이 불충분한 일이 있다. 주차할 때는 사이드 브레이크도 꼭 사용하는 다양하다. 

R...리버스 레인지 

후퇴할 때 사용하는 기어로 백에 기어가 들어 안전 때문에 경고음이 울린다. 또 차종에 따르지만, 레버의 옆에 있는 해제 버튼을 누르며 아니면 시프트 할 수 없게 되는 게 많다. 

참고로, 리버스 레인지나 후술 하는 드라이브 레인지로 삼고 있을 때에 엔진을 끄면 어떻게 될지 신경 쓰이시는 분도 있다고 생각하지만 보통 엔진은 꺼진다. 

단, 자동으로 주차 레인지가 되는 것은 아니므로 스스로 주차할 필요가 있고, 그것까지는 키를 뽑는 일도 없다. 

N···뉴트럴 레인지 

어느 장치에도 들지 않은 상태다. 이 점에 대해서는 파킹 레인지와 같지만 어느 쪽인가 하면 일시적 정지 때 쓰는 것이다. 차 밖으로 나올 때에는 중립이 아니라 주차할 필요가 있다. 

또한 예전에는 내리막 주행시와 신호등에서 멈출 때 뉴트럴로 하고 있다고 연비가 좋다고 하고 있었지만, 요즘은 그러한 장점은 거의 없으므로 사용할 기회는 별로 없다. 

정차 중에 중립 없이 차의 연비는 오르지 않는다 

 



D...드라이브 레인지 

주행 때 사용 기어에서 속도에 따라서 자동 변속한다. 전진하면 항상 드라이브 레인지도 잘 뛸 일은 가능하다. 

단, 비탈길 등에서 효율적으로 뛰기 위해서는 아래의 두번째 레인지와로 범위를 적절히 사용하는 것이 좋다. 

2...세컨드 레인지 

엔진을 거닐전(2단)로 유지하는 레인지로 내리막 길 등 엔진 브레이크가 필요할 때 도움이 된다. 

엔진 브레이크를 이용하는 메리트~시스템과 연비 영향도 해설 

L...로렌지 

차종에 따라서는 "S"와 "1"으로 표시되는 것도 있는 범위에서 2레인지보다 더 저 회전이 되는 엔진 브레이크가 강해진다. 

 

 

자동차, 기어, 사용법 - 초보에게도 유용한 기본 P, R, N, D, L 기어

이 글의 정보


˙ 이 글의 제목: 자동차 기어 사용법 - 초보에게도 유용한 기본 P, R, N, D, L 기어
˙ 블로그 제목: 키스뉴스::이슈
˙ 블로그 설명: 이슈가 되고 있는 각종 뉴스 정보를 정리/가공하여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키스뉴스는 www.kiss7.kr와 그룹사이트입니다.
˙ RSS 주소: https://kissnews.tistory.com/rss
˙ 관련 키워드 한 번에 보기(클릭하세요)

최근에 올라온 글